SNS,그리고 다음 카카오

Camboy Essay • November 5, 2018

SNS, 스마트 폰의 보급과 함께 자연스럽게 증가한 것은 SNS의 사용이다. SNS란 Social Networking Service의 약자로 특정한 관심이나 활동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망을 구축해 주는 온라인 서비스이다.

KT 경제경영연구소와 나스미디어가 2,000명을 대상으로 작성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SNS이용률은 81.4%로 2015년보다 4.6% 올랐다. 대한민국에서 주로 이용하는 SNS는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이 있다. 2014년 이후 급격히 이용자가 늘어난 페이스북은 응답자의 77.1%가 사용중이며, 그 뒤로는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밴드, 인스타그램, 트위터 순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 전년대비 가장 급격하게 점유율이 높아진 SNS는 인스타그램이다.

모바일 평균 43.9분

전체 이용자 가운데 매일 하루에 10회 이상 SNS에 접속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38.0% 였다. SNS 이용자의 80.4%가 주로 모바일을 활용하며, 모바일에서만 SNS를 쓴다고 밝힌 응답자가 27.8%에 달한다.

  • SNS 80% 가 모바일

  • 2014년 이후 facebook의 증가

  • 한국의 다음 카카오

이는 PC에서 이용한다고 응답한 비율인 1.5% 보다 현저히 높은 수치이다. 이 밖에도 2016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SNS를 이용하는 평균 시간은 일 평균 41.5분이며 PC주 이용자는 일 평균 32.3분, 모바일 주 이용자는 일 평균 43.9분으로 모바일 주 이용자의 소셜 미디어 이용 시간이 상대적으로 더 긴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카카오의 플랫폼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성장하고 있는 SNS는 카카오톡과 카카오스토리이다. 카카오톡은 스마트폰이 보급된 이후 가장 처음으로 생겨난 스마트폰 전용 메시저 프로그램이다. 처음에는 단순히 메신저의 기능만을 하고 있었지만 현재는 카카오스토리의 등장과 함께 SNS의 기능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카카오톡은 현재 메신저 기능 뿐 아니라 게임, 쇼핑, 결제 및 예약 시스템, 콜택시 등의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쇼핑과 관련된 기능 중 “플러스 친구”라는 기능이 있는데 이것은 기업이나 인터넷 쇼핑몰 혹은 식당 등 판매자와 일반 고객이 친구를 맺을 수 있는 기능이다. 판매자는 고객에게 광고와 할인, 이벤트 내용 등을 전송할 수 있고 고객은 자신이 관심이 있는 판매자를 친구로 등록하여 정기적으로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 후에는 카카오스토리 라는 SNS 플랫폼이 만들어졌다. 카카오톡 메신저를 이용하던 기존 사용자들이 카카오스토리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가입이 필요없기 때문에 접근성이 높다. 더불어 조작도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보다 간편하기 때문에 젊은 세대 뿐 아니라 모바일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중장년층들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인사이트

최근들어 카카오스토리에서는 개인이 마켓을 열어 제품을 판매 하는 경향이 나타나 “카카오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생겨나기도 했다. 판매자들은 별도의 쇼핑몰 사이트를 만들지 않고 쉽게 판매가 가능해졌으며 구매자들 또한 보다 간소화된 구매 과정을 통해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카카오스토리의 인기를 뒤따라 앞으로는 이러한 플랫폼의 증가와 발전이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2018년 11월 현재에는 유투브 ,구글의 지역서비스와 검색서비스를 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부분에 관련 글은 추후 게재할 예정입니다.

By | 2018-11-04T17:32:40+00:00 10월 18th, 2018|Creative|